본문 바로가기

우리TALK

건강에 대한 궁금증,
우리TALK에 질문해 보세요.
  1. 내과
  2. 정형외과
  3. 신경과
  4. 비뇨의학과
  5. 열린 분류 산부인과
  6. 건강검진센터
진료과 아이콘 산부인과 질환
저는 40대 여성입니다. 요즘 갑자기 덥고 춥고 땀이 많이나요.
부천우리병원의 답변
갱년기는 보통 45세 이후 난소기능이 차차 떨어지면서 시작이 됩니다. 또한 어느 순간 배란이 되지 않으면서 여성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것을 폐경이라고 합니다. 보통 폐경 나이는 만 49세 라고 하지만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갱년기의 주요 증상으로 안면홍조, 피로감, 불면증, 복부비만, 심한 감정기복 등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의료진 진료를 통해 난소의 기능과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 시 호르몬 대체 요법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과거에 난소에 혹이 있다고 들었어요
부천우리병원의 답변
난소 종양의 경우 연령대 상관없이 쉽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낭종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 복부가 팽창되고 위장장애 혹은 식욕부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리 검진을 통해 낭종의 크기와 모양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검진을 통해 낭종의 종류가 양성인지 악성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흔한 연령대 : 20~30대, 배란이 가장 활발하며 배란 후 남겨진 난포가 혹으로 발생
*생리 시작 5일 안으로 질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
생리를 자주해요
부천우리병원의 답변
생리 불순이나 무월경을 월경장애라고 합니다. 생리 주기가 35일 이상 길거나 21일 미만으로 적은 것을 생리 불순이라 하며 월경을 하지 않는 것을 무월경이라 합니다. 갑자기 점점 주기가 짧아지고 생리양이 적어지는 것을 느낀다면 월경 장애의 경우일 수 있으니 즉시 내원하여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궁 근종이 무엇인가요?
부천우리병원의 답변
자궁 근종은 여성에게 나타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자궁 근육이 비대해지며 단단해지는 질환입니다. 월경 과다, 골반통, 출혈, 불규직적 월경주기, 덩어리 혈, 극심한 생리통 등이 있다면 자궁근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자궁 근종은 질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정기적인 질 초음파를 통해 크기 및 모양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해요
부천우리병원의 답변
생리통은 월경 시에 나타나는 통증으로 여러 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심한 생리통이 발생하였다면 자궁과 난소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이후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열나고 아래 배가 아프고 소변 볼 때 불편해요
부천우리병원의 답변
상기증상은 골반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골반염은 자궁 내에 번식하는 세균들을 자궁내막이나 나팔관, 복강 등으로 퍼지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하복부 통증, 발열, 자궁경부 통증, 질 분비물 증가, 배뇨통 등의 증상이 있을 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 및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내원 전 질 세척 및 청결제 사용하지 않고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질 분비물이 많아지고 냄새나고 가려워요
부천우리병원의 답변
질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질염은 질분비물 증가, 냄새, 소양감, 배뇨통 등의 증상이 특징입니다. 정확한 세균 검사 및 진단이 필요함으로 내원 전 질 세척 및 청결제를 사용하지 않고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자궁경부암 접종에 대해 궁금합니다.
부천우리병원의 답변
자녀가 만 12세 여학생이라면 다음 사항을 함께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국가 무료예방접종 대상입니다. 만 12세에 1차를 접종하면 다음 2차까지 무료 접종입니다. 만 12세를 넘을 경우는 3차까지 유료접종을 해야 하니, 꼭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부천우리병원 365일 24시간 응급실에서 예방접종이 가능하니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만 12세의 경우 보호자 동반이 필요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